홈페이지 종합 게시판 알리는 글 상위 홈으로
게시판 관리

에이! 어쩔 수 없이 크롬을 다시 기본 웹 브라우저로 써야겠습니다.

 

아까 낮에는 브라우저에서 느닷없이 업데이트하겠다기에 별생각도 없이 그냥 승인했었거든요.

크롬입니다.

그놈 업데이트하고도 별반 달라진 게 없어 보였는데 브라우저 오른쪽 귀퉁이에 희한한 게 붙었데요.

 

마우스 가까이 대어보니 예선에 떼어버렸던 팁으로 '측면 패널 표시'입니다.

아무것도 아니지만, 신경 쓰이니까 이번에도 예전처럼 해서 때 버리려고 했는데 아무리 찾아도 그 기능이 안 보입니다.

 

- Chrome://flags → side panel → Disabled -

 

그래서 'side'가 붙은 모든 소스를 'Disabled'해봤는데도 안 통합니다.

열받더군요. 혹시나 하여 인터넷 검색해보니 다들 저처럼 최근에 업데이트 후론 그게 안 된다는 걸 호소하면서 불편해합니다.

 

- 에라 썩을 놈! 너 말고도 브라우저들 차고 남는다!!! -

 

실은 얼마 전에 'IObit Software Update' 프로그램에서 '브라우저'를 봤던 적이 있었거든요.

이번에 내심 그걸 믿고서 프로그램을 열었는데 크롬을 빼고도 열한 개나 브라우저 쫙 깔려서 설치 대기 목록에 있었건만, 하나같이 맘에 안 듭니다.

그리하여 거기 깔린 브라우저들 마다하고 국산 쪽으로 눈을 돌렸거든요.

 

- 삼성 치를 쓸까? 네이버 치를 쓸까??? -

삼성이든 네이버든 둘 다 대기업이니까 거기서 거기겠지만, 괜히 네이버 쪽으로 정서가 휩니다.

그리하여 네이버의 '웨일'을 깔았어요.

 

그러고서 크롬의 즐겨찾기를 웨일 쪽으로 모두 끌고 왔죠.

그런데 이것 너무도 어색합니다.

 

처음으로 전하니까 그러려니 하면서 수긍하려고 애썼건만 좀처럼 적응이 안 됩니다.

웨일에 달린 확장프로그램인지 뭔지 알 수 없이 그 자리에 매달린 몇 조각의 소스도 이상하고요, 어쨌든 맘에 안 듭니다.

 

이 글을 쓰기 전에는 '웨일'과 '크롬'을 동시에 열어뒀었는데 글 쓰면서 '설정 / 기본 앱'에서 '기본 브라우저'를 '웨일'에서 '크롬'으로 바꾼 탓인지 어느새 '웨일 브라우저'는 사라져버리고 '크롬 브라우저' 그 자릴 대신 하고 맥락도 없이 크롬 브라우저만 둘이 떠버렸네요.

 

어쨌든 제게 네이버 웨일이 아직은 낯서네요.

 

/ 윈도95 → 윈도우 98 → 윈도XP → 윈도우 10 /

그 과정에서도 그 맨 처음은 늘 낯설었건만 시간이 지나자 다시는 돌아갈 수 없다는 걸 오늘 또 한 번 뼈저리게 느껴봅니다.

 

도스프롬프트(CMD) 등등을 다 빌려서 크롬을 완벽히 삭제하고서 낮은 버전의 크롬을 가져와서 '다운그레이드' 방식으로 깔아볼까도 했는데 해당 사이트에서 계속하여 '다운로드 / 실패'합니다.

'msconfig'나 'windows 작업 관리자'를 통해 크롬이 스스로 업데이트할 수 없게끔 그 기능도 모두 껐었는데 해당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수 없으니 그 모두가 무용지물 되고 말았습니다.

 

실은 그런 상태에서 네이버의 웨일을 깔았었는데….

어쩔 수 없었죠. 도리없이 아주 오래전에 받아둔 '크롬' 파일을 두 번 클릭해서 다시 설치했답니다.

그런데 그놈 설치 과정도 참 희한하데요.

 

'Chrome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0.5초쯤 뭔가를 비춘 듯하더니 이내 사라져버립니다.

몇 번이나 그 짓을 계속하다가 포기하고서 작업표시줄에 걸어둔 크롬 아이콘을 눌러봤죠.

 

그랬더니 멀쩡하게 크롬이 뜨는 겁니다.

아마도 제가 사전에 업데이트 등을 차단했기에 그랬나 싶어서 크롬의 정보를 확인했는데 요놈이 글쎄 최상급 버전으로 설치됐네요.

- 에라 ~! 여우 같은 놈^^^ -

 

 

~ 하낫둘^ 센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