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종합 게시판 알리는 글 상위 홈으로
게시판 관리

컴퓨터 전체를 백업해보려는데 잘되려나 모르겠습니다.

 

전부터 백업하려면 컴퓨터에 달아둔 자료 디스크 둘 중 용량 큰놈을 선택해서 그곳에 백업하곤 했었는데 거기까진 괜찮다 싶었어요.

그러나 복구하는 순간에 나머지 디스크는 모조리 포맷해버리는데 그 부분을 깜빡 잊었다가 자료 디스크 둘 중 작은놈의 자료를 몽땅 날리기도 했었답니다.

 

이 순간에 날리지 않고 보존하려면 반드시 컴퓨터에서 그놈을 분리했다가 백업이 끝난 뒤에 다시 연결했어야 했지요.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얼마 전에 순전히 백업용으로 하드디스크 하나를 샀지요.

그놈이 오늘 도착했네요.

 

그 비용이 십만 원은 안 됐지만, 십만 원 가까이 되는 꽤 고가제품입니다.

그 비용만큼 그래도 용량 부문에서라도 그런대로 빵빵하네요.

 

- 판매처에선 그 용량을 '1TB'라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931GB'뿐이로군요. -

 

어쨌든 들어온 놈을 USB 포트에 꽂았는데 탐색기로 인식은 안 되고 장치 관리자에게서만 보입니다.

수상해서 놈에 대한 사용법을 인터넷 뒤져서 살폈더니 'USB 2.0'으로는 사용할 수도 없고 'USB 3.0' 이상에서나 인식되며 사용할 수도 있다데요.

 

마침 4 포트 3.0 카드에 한 포트가 비었기에 그곳 비좁은 틈을 비집고 겨우 꽂았습니다.

대번에 탐색기에 보이네요.

 

일단은 포맷부터 했어요.

아무 설정도 안 하고 그냥 포맷했는데 본래의 디스크 포맷(exFat)이 유지됩니다.

 

그러고는 곧바로 백업하려는데 이 포맷의 디스크로는 'NTFS 형식의 하드디스크'를 백업할 수가 없다네요.

그대로 둔 채 얼른 탐색기 다시 열고서 놈을 이번엔 'NTFS' 지정해서 포맷했지요.

 

그러고는 지금 백업하기 직전입니다.

이게 정말 안전하게 잘 될까요?

 

백업은 백업이고 백업 뒤에 그걸로 다시 복구하면서 다른 디스크 아무것도 컴퓨터에서 빼내지 않고 그대로 둔 채 복구해도 컴퓨터 전체의 자료들이 온전히 복구될까요?

그 답은 백업을 끝내고서 이어서 복구까지 마친 뒤 이 글의 댓글로 달아보겠습니다.

 

 

~ 도전정신^^ ~